허브 정보 모음 by 오이

<a onclick="this.nextSibling.style.display=(this.nextSibling.style.display=='none')?'block':'none';"href="javascript:void(0)">제목</a><div style="DISPLAY: none">내용</div>

스위트 바질
◐ 이름 : 스위트 바질(Sweet Basil)
◐ 학명 : Ocimum basillicum
◐ 과명 : 꿀풀과
◐ 구분 : 단년생
개화기
   7~9월
화색
   white
이용부위
   잎
초장
   30~45cm
용도
   요리, 차
효능,효과
   두통감소, 강장효과
번식
   파종, 삽목
일광
   양지
내한성
   단년생
▶ 특징
1)주요 특징
피자, 스파게티등 토마토가 소스의 원료인 요리에서 절대 빠지지 않는 향신채소가 바질이다. 바질은 잎을 뜯기만 해도 주변에 향이 퍼질 정도로 달콤하고 강한 향을 가지고 있는 허브이다. 힌두교에서는 공기를 맑게 하고 생기를 불러 일으기는 식물이라 하여 신에게 바쳐지는 성스러운 식물로 여겨졌다. 바질의 향은 두통을 감소시킨다고 알려져 있으며, 차로 마시면 두통, 신경과민, 구내염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2)재배
빛이 잘들고 바람이 잘 통하며 배수가 잘 되면서도 보수력이 있는 곳에서 잘 자란다. 내한성이 거의 없으며 서리를 맞으면 생육하지 못한다. 기온이 높아지면 생육이 매우 왕성해 지는데 빛이 부족하면 빠르게 웃자라는 경향이 발생할 수 있다. 더위에는 강하지만 건조에는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심하게 마르지 않도록 주의해 주어야 한다.

이탈리안 파슬리(Italian Parsley)
◐ 이름 : 이탈리안 파슬리(Italian Parsley)
◐ 학명 : Petroselinum crispum
◐ 과명 : 미나리과
◐ 구분 : 2년초
◐ 효능,효과 : 비타민 A , C 공급

1. 특 징
○ 미나리과, 2년초 ○ 원산지 : 지중해 연안지역
○ 길이 : 40 ∼ 60cm ○ 이용부분 : 잎, 줄기
○ 친숙하게 주름진 잎의 파슬리로써, 잎은 편안하고 온화한 향이 난다.
비타민 A 와 C가 풍부하다.
○ 종류 : 이탈리안 파슬리와 컬드(Curled) 파셀리가 있다.
2. 기르는 방법
○ 비옥하고 보수성이 좋은 반음지의 토양을 좋아한다.
○ 씨 뿌리기는 겨울철을 제외하고 1년내내 가능하다.
○ 가볍게 복토후, 1개월정도 지나면 발아한다.
○ 내한력이 있고, 병해충에도 강하다.
3. 번식방법
○ 번식은 씨앗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파종 전 1일동안 씨를 물에 불리면 발아율이 높아진다.
4. 수확과 보존방법
○ 1년에 수회정도 씨를 뿌리면 1년내내 신선한 파셀리를 이용할 수 있다.
5. 이용법
○ 잎은 그대로 샐러드나 요리에 곁들여서 사용한다. 줄기는 셀러리(Celery)와 같이 사용한다. 식초의 향 곁들이기에도 사용한다.
○ 잘게 썰어서 치즈나 고기요리에 섞기도 하고, 스프에 띄우기도 한다.

샐러리
◐이름: 샐러리(Celery Leaf)
◐학명: Apinum graveolens
◐한국명: 서양 파드득나물류
◐과명: 산형과
◐구분: 2년생
개화기
   여름
화색
   녹색-흰색
이용부위
   줄기, 뿌리, 잎
초장
   30~100cm
용도
   요리
효능,효과
 골관절염, 류마티스 관절  염 치료, 기관지염 치료
번식
   파종
일광
   양지
내한성
   
▶특징
1)주요특징
야생 셀러리는 의료용과 식품용으로 수천 년간 이용되어 오고 있다. 전식물체에서 강한 향이 난다. 여기서 라틴어 graveolens는 ‘강한 냄새가 나는’의 뜻이다. 샐러드 용인 셀러리(Apium graveolens var. dulce)는 17세기 육종된 품종이다.
2)이용
식물의 줄기, 뿌리, 잎과 씨 모두 약품으로 사용한다. 골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통풍치료에 사용된다. 외상적으로 곰팡이 감염에 사용할 수 있고, 동양에서는 천식과 기관지염, 딸꾹질을 치료하는데 사용하였다.
3)재배
따뜻한 곳에서 잘 자라고 종자로 번식한다.

로즈마리
◐ 이름 : 로즈마리(Rosemary)
◐ 학명 : Rosmarinus officinalis
◐ 과명 : 꿀풀과
◐ 구분 : 다년생
개화기
   수시로
화색
   violet
이용부위
   잎, 줄기, 꽃
초장
   90~120cm
용도
   요리, 차, 목욕제
효능,효과
   살균, 소독, 방충, 피부미용
번식
   파종, 삽목
일광
   양지
내한성
   -7℃
▶ 특징
1)주요특징
허브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허브가 로즈마리 이다. 로즈마리의 상쾌한 솔향은 한국인에게도 매우 사랑 받는 향기 중에 하나이다. 로즈마리는 방향성 식물, 향료식물, 요리재료, 미용재료, 허브티의 원료등 매우 많은 분야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2)전설
로즈마리는 고대 부터 향목으로 귀하게 여겼는데, 많은 나라에서 악귀를 물리치거나 병마를 물리치는 효험이 있다고 여겨 제사나 의례 혹은 몸에 부적처럼 지니고 다니기도 했다고 전해진다.
3)이용과 효능
로즈마리의 상쾌한 솔향은 머리를 맑게 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 수험생, 머리를 많이 쓰거나 스트레스가 심한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은 편이다. 허브티로 이용하면 머리가 상쾌해 지는 느낌을 받을수 있다. 또한 각종 육류나 생선요리에 사용하면 고기의 누린내와 생선의 비린내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요리의 풍미를 증가 시켜 준다.
특히 로즈마리의 피부 미용효과는 헝가리 워터에서 그 유래를 찾을수 있다. 헝가리의 엘리자베스 여왕이 천사에게 가르침을 받아 만들기 시작했다고 전해지는 화장수 헝가리 워터는 여왕의 질병을 고치고 미모를 유지시켜 주어 72세의 나이에도 이웃나라의 왕에게 구혼을 받을 정도 였다는 일화가 유명하다.
건조 시켜도 그 향이 많이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포프리나 방향제로서도 매우 유용한 허브중에 하나이다.
요리 이용
이 허브는 말린 거은 대부분 육류요리에 향을 내기 위해 이용하며 특히 양고기와 돼지고기를 굽거나 끓이는데 많이 쓰인다. 그 밖에 생선, 감자 등의 요리 할 때 이용하며 특유의 은은한 향이 나서 생선 요리시 비릿한 냄새를 없애준다.
3)재배
해가 잘들고, 배수가 좋고, 바람이 잘통하는 다소 건조한 환경에서 매우 잘 자란다. 과습을 싫어하는 편이고, 1년생 이하에서는 매우 왕성한 생육을 보여주는 경향이 있다. 삽목으로 번식이 잘 되는 편이다. 로즈마리는 재배 3~5년경 부터 밝은 보랏빛의 매우 작은 꽃이 하나가득 피는 특징이 있다. 처음 꽃을 보게 되는 시기가 비교적 길기 때문에 꽃이 피지 않는 허브로 인식되는 경우도 많다.
종묘의 이식, 파종은 봄과 가을에. 잎의 수확은 1년 내내 언제든지 가능하다.
생육특성이 비슷한 허브를 같이 심으로 관리하기 용이히다. 로즈마리와 같은 지중해 지방 원산 허브는 라벤더, 타임, 세이지, 오레가노, 마죠람, 히솝이 있다.
▼광이 약하고 온도가 높은 경우 줄기가 웃자라 늘어지기 쉽습니다.
[클리핑로즈마리]는 다른 종에 비해 추위에 약하여 우리나라 남부지망 일부를 제외한 그 외 지역은 월동에 신경써야 하며 일부에서는 옥외에서 월동할 수 있고, 겨울부터 초여름에 걸쳐서 꽃을 피운다. 묘의 이식은 한여름과 한겨울 이외에는 수시로 가능하다.
*삽목(꺽꽂이): 꺾꽂이는 잎이나 줄기를 잘라내어 깨끗하게 소독된 모래나 흙에 꽂아서 뿌리를 내리게 한 다음, 화분에 옮겨 심는 방법이다. 초봄이 최적기인데, 튼튼해 보이는 어린 가지를 골라서 하고, 뿌리가 나오기 전까지는 토양의 습도를 85~90% 정도를 유지한다. 뿌리가 나온 후에는 70% 정도로 유지하며 공기 중 습도를 조금 높게 유지해 주는 것이 좋다.

애플민트
◐ 이름 : 애플민트(Apple Mint)
◐ 학명 : Mentha suaveolens 'Variegata'
◐ 과명 : 꿀풀과
◐ 구분 : 다년생
개화기
   7~9월
화색
   pink, white
이용부위
   잎, 줄기
초장
   45~60cm
용도
   요리, 차
효능,효과
   살균, 소독
번식
   파종, 삽목, 포기나누기
일광
   양지, 반음지
내한성
   -18℃
▶ 특징
[애플민트]
애플민트는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은은한 사과향이 나는 민트류이다. 다른 민트보다는 잎이 보드라운 질감을 가지고 있으며, 잎의 형태가 동글동글한 모양을 가지고 있어 케익, 음료, 과자류의 장식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요리이용
눈이 번쩍 뜨일 정도로 상쾌한 향기의 허브이다. 종류도 많고 따낸 잎을 그대로 또는 썰어, 요리나차에 폭 넓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인기가 높은 것은 과자만들기. 가열해도 향이 남기 때문에 케익이랑 쿠키 등 구운과자도 OK. 아이스크림에 넣으면한층 더 청량감이 UP된다. 또, 평상시의 디저트에 잎 끝을 곁들이는 것 만으로도 멋있는 장식이 된다.
[민트일반]
민트는 한국인에게 박하로 익숙한 허브이며, 인류의 역사에 가장 오래전 부터 기록된 허브중의 하나가 민트이다. 민트의 주성분은 멘솔인데 상쾌한 향기와 청량감이 있고, 살균,방부 작용이 뛰어나고 구취를 예방하는 효과가 커서 오래전 부터 치약의 재료로 사랑 받아 왔다.
재배 : 들이나 습지에서 널리 자생하고, 교잡이 쉽게 되어 변종이 많은 편이다. 비교적 일조량이 짧아도 잘 자라는 편이고, 저온과 다습에 강하지만 고온과 건조에 약한 편이다. 비옥하고 보수력이 있는 흙에서 잘 자란다.

오레가노
◐ 이름 : 오레가노(Oregano)
◐ 학명 : Origanum vulgare
◐ 과명 : 꿀풀과
◐ 구분 : 다년생
개화기
   5~7월
화색
   pink
이용부위
   
초장
   30~45cm
용도
   요리, 차
효능,효과
 살균, 방부
번식
   파종, 삽목, 포기나누기
일광
   양지
내한성
   -23℃
▶ 특징
1)주요특징
오레가노는 마조람의 일종으로 와일드 마조람(Wild Majoram)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는 허브이다. 마조람과 활용의 용도는 매우 비슷하다. 오레가노는 마조람과 매우 유사하면서도 내한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마조람의 대용으로 많이 이용되는 경우가 많다.
2)이용
그리스 시대부터 약초, 향신채소로 이용되어 왔으며, 주로 토마토 소스, 육류, 치즈, 생선요리등에 널리 사용되고, 차로 이용하는 경우 멀미를 예방하거나, 두통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요리이용
마조람과 동류이지만 오레가노 쪽이 향기가 강하고 spicy한 허브이다. 요리에 사용할 때는 단단한 줄기로부터 떼어낸 부드러운 잎을. 치즈랑 토마토와 맞고, 피자랑 파스타, 소스의 향을 내는데 대활약. 긴 시간 가열해도 향기가 없어지지 않으므로 삶는 요리나 스프에도 어울린다. 손에 넣기 쉬운 것은 드라이 오레가노. 건조하면 향이 강해지기 때문에 덜 사용하도록 한다.
3)재배
해가 잘들고 배수가 잘되는 곳에서 매우 잘자란다. 척박하고, 건조한 공기를 선호하는 편이다. 더위에도 강하고 추위에도 강한편으로 비교적 기르기 쉬운 허브중 하나이다.

커먼 타임
◐ 이름 : 커먼 타임(Common Thyme)
◐ 학명 : Thymus vulgaris
◐ 과명 : 꿀풀과
◐ 구분 : 다년생
개화기
   4월
화색
   mauve, white
이용부위
   잎, 줄기
초장
   30~45cm
용도
   요리, 차, 약용
효능,효과
   살균, 소독
번식
   파종, 삽목, 포기나누기
일광
   양지
내한성
   -29℃
▶ 특징
1)주요특징
타임은 고대부터 향료, 약용식물, 향신료, 목욕제 등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역사가 매우 긴 허브중 하나이다. 타임은 그리스 신화중
2)전설
트로이 전쟁편에서 트로이 전쟁의 원인이 되었던 헬레나의 눈물에서 생겨난 꽃이라는 유래를 가지고 있다.
3)이용 및 효능
타임차의 경우 숙면을 돕고, 두통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소화기 계통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피부를 맑게 한다 하여 목욕제나 화장수의 원료로 사용되고, 뛰어난 살균, 소독력과 은은한 향기로 육류나 생선요리의 부향재로서도 인기가 높은 허브이다.
옛 영국의 엘리자베스 왕조때 부터 마룻바닥에 뿌려 전염병이나 세균, 해충을 막는데 사용했다고 전해지며 타임의 꽃이나 잎을 말려 옷장 창고등에 넣어 두어 방충, 방향제로도 사용하기도 했다고 알려진다.<치료적 이용>
   식물명   치료하는 병   사용 범위   치료 특징   적용 방법
   타임(Thyme;
Thymus vulgaris)
   관절염
   근육통
   호흡질병
   식물전체   진통제   에센셜 오일;침전제;
   팅크제
   오일은 먹지 말것

<요리 이용>
요리에 사용되는 커먼타임은 상쾌한 향기와 달콤한 맛, 약간의 씁쓸한 맛을 느끼게 하고 고기, 야채부터 계란까지 대개의 요리에 사용된다. 긴 시간 가열해도 향이 남으므로 부케가르니(향미야채다발)에는 빼놓을 수 없다. 건조시켜도 똑같은 향기가 남으므로 생잎이 없으면 건조잎이라도 좋다. 드라이의 경우는 양을 적게한다.
Filled vegetables in chicken with herb crust & Ginseng sauce - 타임
Scallops with Shiitake Mushroom and Balsamic Vinaigrette - 타임
양배추와 베이컨 삐라프
피망과 타임의 토마토 조림
타임은 말라도 향이 남는 허브이다. 사용하고 남았다면 빈 컵에 꽂아 통풍이 좋은 창가에 두면 어떨까. 기후가 좋으면1~2주에 바삭한 상태로 마른다. 컵에서 그때그때 사용해도 좋고 지퍼달린 봉투에 넣어서 냉장고에 보존해도 좋다. 어느 쪽을 선택하던 빨리 사용하도록 권장한다.
4)재배
햇빛이 풍부하고 다소 건조한 환경에서 잘 자란다. 고온과 건조에도 강하고, 내한성이 높은 편이여서 추위에 매우 강한편이지만 과습에 취약한 면이 있어 장마철 과습되지 않도록 관리해 주는 것이 좋다. 장마가 시작되기 전 수확을 겸하여 잘 솎아 주어 여름철을 잘 넘길수 있도록 관리해 주는 것이 좋다, 타임은 말려도 향이 많이 옅어 지지 않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수확후 보관을 잘 해두면 오랫동안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타임은 목질화 되는 경향이 있어 자라면서 점점 소관목 처럼 바뀌는 성질이 있다.

램즈이어
◐ 이름 : 램즈이어(Lamb's Ear)
◐ 학명 : Stachys byzantina
◐ 과명 : 꿀풀과
◐ 구분 : 다년생
개화기
   5~6월
화색
   violet
이용부위
  
초장
   15~30cm
용도
   조경, 화단
효능,효과
  
번식
   파종, 포기나누기
일광
   양지, 반음지
내한성
   -29℃
▶ 특징
1)주요특징
램즈이어는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양의 귀를 닮은 허브이다. 양의 귀와 같이 삐침형의 잎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잎에는 미세한 은록색의 털로 뒤덥혀 있으며, 만지는 질감애 매우 부드럽다.

2)이용
독특한 잎의 모양과 색으로 조경용, 화단용 아이템으로서 매우 인기가 높은 편이고, 내한성도 매우 높은 편이다.

3)재배
빛이 잘들고 보수력이 있는 흙에서 매우 잘 자란다.

이글루스 가든 - 식물기르기                    내가 갖고 있는, 혹은 갖고 싶은 허브만 모아놓았다는 것이 함정ㅋㅋ

출처는 허브다섯메

덧글

댓글 입력 영역


내허예 배너

통계 위젯 (화이트)

14
31
25308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